우리속담에서 볼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4 04:01본문
Download : 우리속담에서 볼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ppt
조작적 처벌 중 정적 처벌
정적 처벌: 혐오적인 것을 부여함으로써 행동을 약화 혹은 감소시킴
여기서 젊은이의 철없는 짓은 약화시켜야 할 것, 즉 고쳐야 할 행동이며 호된 매는 행동을 약화시키는 혐오적 부산물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위 속담은 혐오적인 매를 통해 철없는 짓인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정적 처벌로 볼 수 있다
처벌의 주요변인
수반성: 행동과 처벌의 상관관계
근접성: 행동과 처벌 결과 사이의 시간간격
처벌의 초기수준 및 강도
박탈수준
아이는 칠 수록 운다
의미: 우는 아이는 때리는 것보다 달래는 편이 훨씬 낫다.
우리속담에서 볼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 , 우리속담에서 볼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기타레포트 , 우리속담에서 볼 수 있 심리학적 이론들
설명
우리속담에서 볼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
우리속담에서 볼 수 있는심리학적 이론(理論)들
젊은이의 망령은 몽둥이로 고친다
의미: 젊은이의 철없는 짓은 정신이 들도록 호된 매로 때려서 고칠 수 밖에 없다.
처벌의 결점 중 전술적 도피
전술적 도피: 거짓말, 아양, 울기, 후회 등으로 처벌을 회피하기 위한 전술적 행동
혐오자극(때리는 것)에 대한 전형적인 reaction 은 그것으로부터 도피하는 것인데 위의 경우 울음을 통해 혐오자극을 피할 수 있게 만듦으로써 강화를 받기 쉬운 전술적 형태라 할 수 있겠다.
처벌의 결점
도피
:처벌로 인해 부적절한 행동이 감소되는 것이 아닌 처벌자에게서 멀어지려고 함
처벌자와 거리형성
무시하기
전술적 도피 :거짓말, 변명, 울기 등
극단적 도피 :자살
공격성
:처벌자에 대한 공격성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무관심
:처벌자와 더불어 그와 관련된 행위를 아예 하지않음
학대
: 처벌자가 처벌행위에 대한 강화 또한 약한 체벌에서 강한 체벌로 점진적 전이
처벌자에 대한 모방
어린애 보는 데서 찬물도 마시기 어렵다
: 어린애는 어른의 본을 잘 뜨므로 그 앞에서 행동을 주의해야 한다.
대리학습
: 모델을 觀察(관찰) 하는 경험으로 인한 행동의 變化(변화)
모델과 동일시하려는 성향은 아동이나 靑少年(청소년) 들 사이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나며, 아이를 자신이 원하는 …(투비컨티뉴드 )
우리속담에서,볼,수,있,심리학적,이론들,기타,레포트
레포트/기타






순서
Download : 우리속담에서 볼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ppt( 51 )
우리속담에서 볼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