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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문화를바라보는관점과현대靑少年문화의characteristic(특성)에대해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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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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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는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하위文化(culture) 로 보는 입장이다. 특히 adolescent(청소년)집단 중
연령이 어린 집단 즉, 아동에 가까운 adolescent(청소년)기일수록 이들의 文化(culture) 현상을 바라보는 사회입
장에는 이러한 관점이 강하다. 따라
서 지금까지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라면 제한된 의미에서의 학생文化(culture) 만을 의미했다. 여기서 하위文化(culture) 란 사회 전체의 지배
적인 주류 文化(culture) 중 하나의 부분을 이루는 文化(culture) 란 의미로 사회를 이루는 단위적 요소들,
이를테면, 계급 · 성 · 세대 등으로 구분되는 커다란 범주에 속하면서 각기 다른 속성에 의
해 구별되는 다양한 소집단들의 독특한 정체성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하위文化(culture) 에는 전체 집
단에 대한 하위 집단의 욕구(demands)와 요구(needs)가 반영된다
네 번째 입장은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대항文化(culture) (counter-culture) 또는 반 文化(culture) 로 보는 관점이
다. 지금까지 adolescent(청소년)에 대한 사
회적 관심은 학교란 文化(culture) 적 공간과 학생이란 제한된 사회적 지위에서 기초하였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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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문화를바라보는관점과현대靑少年문화의characteristic(특성)에대해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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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바라보는 관점과 현대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의 property(특성)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에 대한 이해

1.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바라보는 관점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란 adolescent(청소년)이란 특정 인구 집단이 향유하는 행동방식과 가치관, 생활양식 모두
를 총칭한다. 실제로 근대 산업화 과정에서 도시文化(culture) 의 주요 하위文化(culture) 현상으로 adolescent(청소년)의
비행 하위文化(culture) 는 심각한 도시문제 중 하나로 다루어지기도 하였으며, 최근에는 가출, 청
소년폭력, 학업중도탈락 등 adolescent(청소년)문제 현상들을 다루는 데 있어 주요한 관점으로 부상하



기도 하였다. 이 입장의 기본적 논거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의 adolescent(청소년)들이든 간에
이들은 기성세대의 文化(culture) 를 일단 거부하고 자신들의 세대文化(culture) 를 형성하고 독점적으로 공
유하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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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하위文化(culture) 는 지배文化(culture) , 전체문
화의 범주에 속하기에 속성상 지배文化(culture) , 전체文化(culture) 의 속성으로부터 자유롭다 할 수 없지
만, 그러나 다양한 집단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文化(culture) 를 수용하고 해석 · 실천함으로써 하
위文化(culture) 간에는 서로 이질적이고 독특한 property(특성)을 가진 文化(culture) 형태와 내용들을 창출한다. 흔히 adolescent(청소년)세대는 쉽사리 기성세대와 기성세대의 文化(culture) 를 수용하지
못하고 자신들의 새로운 文化(culture) 를 대안으로 내세우면서 개혁과 alteration(변화) 를 요구한다. 즉, 이 입장은 전체적으로 청소
년文化(culture) 를 사회적 승인이 어려운 미숙한 文化(culture) 로 바라봄으로써 현상적으로 불거지는 비행
현상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강하며, 한편으로는 지배文化(culture) 의 부정적 부산물, 곧 하위문
화적 양태로 adolescent(청소년)비행文化(culture) 를 주목함으로써 결국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비행 하위文化(culture) 로 규정하
기도 한다.
두 번째 입장은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일탈文化(culture) , 혹은 비행文化(culture) 로 보는 입장이다. 그러나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adolescent(청소년)
을 사회적 동반자로 인식하고 이들의 참의 질적 改善(개선) 에 대해 주목하면서 이러한 관점은
수정되기 처음 했다. 계급 및 계층
적 갈등과 대립 구조 속에서 일정 정도 신마르크스주의에 경도된 이 관점은 시기적으로
1960년대 들어와 사회학자(Becker, Matza, Lemart)들이 adolescent(청소년)비행에 관심을 가지면서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비행文化(culture) 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分析하기 처음 했다(최윤진, 1999). 이 입장은 부
분적으로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미숙한 文化(culture) 로 보는 관점과도 공유하고 있으며 또 다음에 나타나
는 하위文化(culture) 로 바라보는 관점과도 일부 공유되기도 한다. 이 관점에서 기성세대의 文化(culture) 는 주류文化(culture) 이고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는 주류文化(culture) 를 전복하는 대
항 세력의 文化(culture) 이다. 그러나 이러한 定義(정이)는 theory(이론)적 입장에서만 가능하였지, 실제로는 그 존재 자
체에 대한 사회적 승인과 존중 없이 심각한 위협을 받아왔다. 이 입장
에서 새로운 세대가 기성세대에게 비판을 가하고 반항하는 현상은 그들이 미숙하거나(미
숙한文化(culture) 로 보는 관점) 삐뚤어졌기 때문(비행文化(culture) 로 보는 관점)이 아니고 기성세대와는 다른 history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서 이들 기성세대와는 다른 참의 방식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
라서 하위文化(culture) 는 지배적인 文化(culture) 와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그것이 순응적
수용이든, 아니면 무의식적 저항, 또는 의식적 거부이든 간에 하위文化(culture) 는 지배적인 文化(culture)
와 일정한 연결선을 갖는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이러한 입장은 adolescent(청소년)기를 성인기로의 성장 과정 중에 있는 이른바 과도기와 준비
기로 파악하는 발달심리학적 견해에 기초한다.
과거에서 현대에 이르러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바라보고 그 성격을 규정하는 관점과 시각은 다
양하다(김신일, 1992). 먼저, 초기의 관점은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미숙한 文化(culture) 로 바라보는 입장이
었다. 즉, 이 관점은 성인기가 완성된 시기라고
규정하고 adolescent(청소년)기는 아직 성숙되지 못한 시기란 입장에 터해 있다아 따라서 이들이 창출
하는 文化(culture) 는 사회적 승인과 존중을 받는 완숙된 文化(culture) 라기보다는 아직 성숙 과정 중에 있
는 미숙한 文化(culture) 로 간주된다 이러한 文化(culture) 관은 사회적 승인과 존중 대신에 사회적 보호와
양해, 그리고 육성이라는 소극적이고 통제적 관점에 서 있기 쉽다. adolescent(청소년)이란 사
회적 지위에 대한 존중과 승인이 본격적으로 수용되기 처음 한 최근까지 이렇게 제한되게
adolescent(청소년)文化(culture) 를 바라보는 관점은 지배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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