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 效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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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사상사조별레포트[1] ,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 효과경영경제레포트 ,
● 연구주제
● 연구목적
● 연구방법
● 연구과정
1. 욕구의 인식
2. 정보 탐색 및 대안의 평가
3. 구매 및 구매 후 행동
2. 정보 탐색 및 대안의 평가
이러한 욕구가 인식되면, 그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수단인 제품에 대한 정보를 기억으로부터 회상하게 되는데 이를 내적 탐색 이라한다, 내적 탐색을 통한 정보의 양이 의사결정에 충분하지 않거나 회상할 수 없는 경우에는 외적 탐색을 하게 된다
이러한 외적 탐색은 제품의 property(특성), 소비자 개인적 property(특성), 상황적 property(특성)에 따라 탐색의 정도가 다르다. 따라서 매스 미디어는 한정된 효능…(생략(省略))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 效果에 대해 다양한 理論을 적용하고 分析하여 쓴 리포트입니다. 이는 Palmgreen&Rayburn의 기대 가치론적 이용과 충족 모형(1984)으로 설명(說明)할 수 있다아
미디어를 통해 디카별 종류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와 과거에 미디어를 이용했었던 경험의 평가가 디카의 정보를 추구하고자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고 그 욕구를(GS) 충족하기 위해 직접 미디어를 이용해 정보를 습득하고 그 획득된 충족이 후에 다시 기대와 평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선별효능theory
**theory 설명(說明)
:수용자들은 여러 속성들의 개인차에 따라 매스 미디어 내용에 선별적으로 노출하고 그 내용을 일부분 선별적으로 지각하고, 선별적으로 기억한다.
디카의 경우 제품의 가격이 비싸고, 제품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적고, 인터넷(Internet) 등 여러 매체를 통해서 비교적 간편하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기 때문에 외적탐색을 많이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적용될 수 있는 theory 들은 살펴보도록 하자.
☞이용과 충족 theory (U&G)
**theory 설명(說明)
:수용자들이 왜 어떻게 매스미디어를 이용하며, 그로부터 어떠한 충족을 얻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theory 이다. 그리고 그것은 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능theory p222)
이 theory 의 가정은 수용자로부터 미디어 이용 목적을 알아낼 수 있고, 수용자의 文化적 중요성에 대한 가치 판단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
**적용
:소비자는 디카를 구매하기 위한 동기로 미디어를 이용한다. 미디어의 이용이 편하고 빠르고 축적된 정보의 양이 많을 뿐 아니라 한눈에 정보 파악도 가능하다.순서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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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사상사조별report[1]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 效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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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 효과에 대해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고 분석하여 쓴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