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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Hybrid) 용접(Laser+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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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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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 개요
최근 고강도, 경량화를 목적으로 자동차 · 선박 · 수송기기 · 전기전자 부품 등에 알루미늄 합금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아 특히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산업구조물의 환경도 점점 열악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구조물에 대한 안정성을 고려한 경량/고강도의 재질인 알루미늄 합금의 경금속산업의 활성화로 선진국들은 이 금속들의 접합방법으로 하이브리드(Hybrid) 용접(Laser+Arc)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아 이 공정은 용접중 Fume발생이 적고 적외선, 자외선등 유해 광선이 발생하지 않는 용접으로서 환경 친화적이며, 이로 인한 산업재해 및 환경 보호 측면에서 우수한 접합방법이며, 기존에 사용한 GTAW, GMAW 용접에 비해 용입 깊이가 깊고 열에 의한 변형이 작아서 기계적 성질이 더욱 우수하여 용접변형 및 균열의 발생이 훨씬 줄어들고 접합강도가 뛰어난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아 연안어선 등을 주로 하는 소형선박의 경우 FRP 재질로 건조된 선박의 수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선박의 건조과정과 폐기과정에 있어서 환경 오염 및 보건 문제와 더불어 해상 화재 발생시 매우 취약한 안전의 property(특성)으로 인해 다소 생산원가가 상승하더라도 선박의 수명주기 비용을 고려할 때 경량 합금인 알루미늄 재질의 선택이 필수 불가결 하고 선진국의 경우 이미 이러한 추세에 맞춰 각종 기술개발 및 제품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아 최근 영국, 미국, 日本(일본)을 중심으로 이를 改善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져 그 결실을 거두고 있으며 그 중 알루미늄의 선박건조에 상대하여 호주의 경우는 하이브리드(Hybrid) 용접(Laser+Arc) 공정을 적용한 실 적용단계에 이르고 있다아
그러나 현 국내에서는 고속철도차량, 航空기 및 선박 등의 재료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의 접합방법으로 아크열을 이용한 GTAW, GMAW가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알루미늄의 소재 property(특성)상 매우 우수한 가공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선박 및 철도차량 등의 核心(핵심) 기술인 접합, 특히 용접…(생략(省略))

하이브리드(Hybrid) 용접(Laser+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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