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의 理論과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15:26본문
Download : 장학의 이론과 실제.hwp
따라서, 이번 보고서는 [그림 1]에서 표시된 바와 같이, 그 조사 범위를 학교장학 이하로 한정하기로 한다.
• Sergionanni & Starratt : 임상장학이란 전문성 신장과 수업향상이라는 이중의 목적을 가지고 대개 교실에서 교수에 관한 일로 교사와 직접적으로 만나는 것이다.장학의이론과실제 , 장학의 이론과 실제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순서
장학활동에 대하여, 먼저 장학의 유형별 특징 및 과업활동에 대한 理論적 조사를 마친 뒤, 실제로 장학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그 現況에 대상으로하여 정리(整理) 했습니다.
3. 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
⑴ 임상장학의 concept(개념)
• Cogan : 임상장학이란 교사의 수업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계획된 理論(이론)과 실제이다. 행정 범위상으로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장학’, 즉, 학교장학과 임상장학에 해당하며, 장학 주체에 따라서는 확인장학과 동료장학, 자기장학에 해당하는 부분을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자료(data)의 analysis(분석) 과 교사 및 장학담당자와의 관계는 교사의 수업행동을 improvement하여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키려는 계획, 절차 및 strategy의 기본이 된다된다.
장학의 理論과 실제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장학의 이론과 실제.hwp( 12 )
Ⅰ. 서론
Ⅱ-1. 본론 - 자료(data)정리(arrangement)
1. 장학의 concept(개념)
2. 장학의 유형
3. 임상장학
4. 동료장학
5. 자기장학
6. 확인장학
7. 교내연수
Ⅱ-2. 현장 탐방기
1. 장학의 concept(개념)
2. 장학의 성격
3. 상부단위에서 학교에 행하는 장학활동
4. 학교단위에서 자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장학활동
5. 장학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
Ⅲ. conclusion - 요약 및 정리(arrangement)
장학은 그 concept(개념) 定義(정이)에서 보듯이, 그 활동 범위 및 영역이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다.
장학활동에 대하여, 먼저 장학의 유형별 특징 및 과업활동에 대한 이론적 조사를 마친 뒤, 실제로 장학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그 현황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 Goldhammer : 임상장학이…(skip)
장학의理論과실제
레포트/사범교육






다. 그것은 수업의 실제에서 중요한 자료(data)를 얻게 된다된다.